티스토리 뷰

조던 필(Jordan Peele) 감독의 영화 '겟 아웃(Get Out)'은 인종주의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헤치는 공포 영화로 평단과 관객들의 극찬을 받은 작품이다. 2017년에 공개된 이 영화는 공포, 긴장감, 사회 비판을 독특하게 조합하여 전 세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본문에서는 겟아웃의 개요, 숨겨진 의미, 감독 의도, 문화적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영화 겟 아웃 포스터
    영화 겟 아웃

     

    영화 겟 아웃 개요

     

    겟 아웃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크리스 워싱턴이 백인 여자친구의 가족을 만나기 위해 주말에 그들의 집을 방문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첫 만남은 순진하고 어색한 상황에서 시작되지만, 금세 긴장감 넘치는 인종 갈등과 체계적인 억압의 무시무시한 위험성을 발견하게 된다. 크리스가 균열을 드러내는 끔찍한 비밀들을 풀어내면서 이 영화는 공포 장르를 통해 사회 속에서 지속되는 미묘한 인종주의를 밝혀냄으로써 관객들에게 진실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숨겨진 의미

     

    겟아웃에는 영화의 풍부한 상징성과 다층적인 이야기를 보여주는 수많은 이스터 에그(숨은 메시지)들이 있는데, 이들 중 일부를 여기서 소개하고자 한다.

    1. 사슴을 통한 예고: 영화는 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슴 장면으로 시작되며, 이는 이후의 폭력과 죽음을 암시한다.

    2. TV 인터뷰: 영화 초반에 사람의 의식이 타인에게 이전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논하는 TV 인터뷰가 배경으로 나오는데 아미티지 가족의 비밀 절차를 암시한다.

    3. 안드레의 전화 통화: 영화 초반에 로즈가 안드레에게 "계속 머무르라"라고 전화로 말하는데, 이는 안드레가 희생자들을 납치하는데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4. 침전의 방(The Sunken Place): '침전의 방' 개념은 가장자리에 밀려나고 통제력을 잃는 것을 은유적으로 나타낸다. 이는 흑인들이 목소리와 주체성을 억압하는 사회에서 겪는 경험을 상징한다.

    5. 찻잔: 미씨는 찻잔 안에서 스푼을 휘젓는 동작으로 크리스에게 최면을 거는데, 이는 아미티지 가족 구성원들이 최면 상태에 빠지는 것을 연상시킨다.

    6. 미술품: 아미티지 집에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미술품들이 가득하다. 예를 들어, 창을 든 사냥꾼 그림은 크리스가 가족에게 사냥당하는 것을 상징하며, 토끼를 그린 작품은 순수함과 취약성을 나타낸다.

    7. 빙고 장면: 가족 모임 중에 손님들은 빙고를 하며, "빙고"라고 외치는 순간 크리스가 잠시 패닉 상태에 빠지는데, 이는 그 단어가 그를 표적으로 삼고 가두는 것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8. 동전 마술: 크리스가 짐 허드슨을 만날 때, 그는 동전 마술을 선보이는데, 이는 통제의 환영을 나타낸다. 크리스는 처음에는 그가 동전의 움직임을 통제한다고 믿었으며, 이는 크리스가 지금 처한 상황에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것과 일치한다.

    9. 파티 장면: 파티에서 모든 손님들은 크리스와 안드레를 제외하고 빨간색을 입고 있다. 이 색상 선택은 민주당(파란색)과 공화당(빨간색) 사이의 정치적 갈등을 상징할 수 있다.

    10. 조지나의 반영: 가정부 조지나가 창문에 비친 반영을 보며 머리를 다듬고 있는 모습이 나온다. 이는 그녀가 자신의 몸이 아닌 다른 몸에 갇혀있는 것을 상징하며, 반영은 그녀의 진짜 자아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을 나타낸다.

     

     

    감독 의도

     

    겟 아웃은 조던 필이 감독 및 각본을 맡았으며, 그의 의도는 미국에서의 인종 차별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험에 대한 사회적 코멘터리로서의 작품을 만드는 것이었다. 필은 특히 진보적인 분위기에서 존재할 수 있는 미묘하고 숨은 형태의 인종 차별에 대해 탐구하고자 했다. 필이 다루고자 하는 주요 주제 중 하나는 포스트 인종적 미국 개념과 인종 차별이 과거의 문제라는 생각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의 이념을 깊게 숨기고 있는 보수적인 백인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이용하고 착취하는 상황을 통해 이 개념에 도전하고자 했다. 주인공인 크리스의 캐릭터를 통해 필은 백인이 주도적인 환경에서의 이방인의 경험과 불안감을 살펴보았다. 또한 필은 흑인 문화의 도용과 상업화를 다루기 위해 흑인의 물리적 특징이나 예술적 표현과 같은 흑인의 일부를 사로잡으려는 백인의 욕망을 그려냈다. 이는 아미티지 가족이 흑인의 몸에 백인의 의식을 이식하는 사악한 계획으로서 표현되었다. 게다가 '침전의 방(The Sunken Place)'이라는 개념은 사회에서 흑인의 목소리가 주목받지 않거나 억압될 때 흑인 개인이 경험하는 퇴화와 침묵의 상징으로 작용한다. 필은 흑인 개인의 의견과 관점이 무시되거나 억압될 때 경험하는 자기 결여와 통제 상실을 강조하고자 했다. 총론적으로 겟 아웃은 공포 요소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인종적 상황을 드러내고 비판하는 생각을 자아내고자 하는 필의 의도였다. 그는 인종 차별에 대한 대화를 유도하고 관객들이 자신의 편견과 가정에 대해 직면하도록 도전했다.

     

     

    문화적 영향

     

    1. 인종적 주제: 이 영화는 인종 문제와 현대 사회에서의 차별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일으키고 주목을 받았다. 시스템적인 인종 차별, 미묘한 차별, 문화적 도용,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경험 등에 대한 대화의 장을 제공했다.

    2. 장르 재정의: 겟 아웃은 사회적 주제와 풍자를 통합하여 공포 장르를 재정의했다. 이 영화는 공포 영화가 현실 세계 문제에 대해 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전통적인 장르의 인식에 도전했다.

    3. 비평적 칭찬: 이 영화는 각본, 연출, 연기 등의 모든 면에서 폭넓은 비평적 찬사를 받았으며, 최우수 원작 각본상을 비롯한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고, 조던 필이 이 부문에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수상자가 되었다. 이 영화의 비평적 성공은 영화 산업에서 다양한 이야기와 대표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4. 흥행 성공: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겟 아웃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전 세계에서 2억 5천5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이 경제적인 성공은 다양한 이야기와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영화가 관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5. 문화적인 참조: 이 영화의 기억에 남는 장면, 대사, 상징들은 대중문화에 깊이 뿌리를 박았다. 예를 들어 '침전의 방'(The Sunken Place)이라는 개념은 억압된 의견과 주장의 억눌림에 관한 토론에서 널리 언급되었다.

    6. 영화 제작에 미치는 영향: 겟 아웃은 다른 영화 제작자들에게 유사한 주제를 탐구하고 자신들의 작품에 사회적 주의를 통합할 수 있는 영감을 주었다. 이 영화는 사회적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사회 문제에 참여하는 영화의 새로운 파도를 열었으며, 영화 산업에 이야기 다양성과 대표성에 대한 도전을 제시했다

    7. 관객 참여: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자신의 편견을 검토하고 사회적인 관습에 대해 질문하도록 유도했다. 이 영화는 특권, 정체성, 인종 차별 등이 일상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대화를 유발했다. 겟 아웃은 관객들로 하여금 자신의 연루성을 돌아보게 하고, 인종적 불평등에 대해 더욱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전시켰다.

     

     

     

    글을 마치며

     

    겟 아웃은 영화의 힘을 통해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고 사회적 관습에 도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공포와 사회 비판을 조합한 조던 필의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오랫동안 인상을 남겼으며 사회적 변화를 유도했다. 우리는 이 혁신적인 영화를 되새기면서, 이 작품이 어떻게 영화관의 풍경을 앞으로 수년간 계속 바꾸어 나갈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