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전도체란 특정 임계점의 온도 이하가 되면 전기저항이 0이 되는 물질로서 에너지의 손실 없이 전류가 흐르게 하는 신물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전도체가 화제가 된 이유, 초전도체 관련주, 초전도체 대장주, 초전도체 급등주, 초전도체 투자 관련 주의할 점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전도체가 화제가 된 이유
초전도체란 특정 임계점의 온도가 되면 전기저항이 0이 되면서 에너지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획기적인 신물질입니다. 초전도체에는 고온 초전도체와 상온 초전도체가 있으며 상온 초전도체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초전도체가 급부상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퀀텀에너지연구소라는 곳에서 LK-99이라고 불리는 상온 초전도체가 개발되었다고 하는 발표를 했기 때문입니다. LK-99이 정말로 상온 초전도체가 맞다면 전 세계에서 이례적인 일이 됩니다. LK-99의 진위여부에 대하여 아직은 진실공방이 오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학계에서는 LK-99이라 불리는 상온 초전도체에 대하여 8월 11일부터 2주간 학술검토에 들어간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결과가 나오기로 예정된 8월 25일 정도까지는 초전도체 관련주가 테마주로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초전도체와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초전도체 관련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남
서남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비스
저온 유지 모듈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모비스는 초전도체가 작동하기 위한 조건을 달성해 주는 장치를 만드는 사업을 진행 중이므로 초전도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파워로직스
2차 전지 보호회로, 중대형 배터리팩, 전장용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입니다. 파워로직스는 세계 최초 상온 초전도체 개발을 주장하는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보유한 엘앤에스 벤처캐피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는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었으므로 투자에 신중함을 기해야 합니다.
☞덕성
과거에 초전도자석을 이용한 균일 중력 제어장치 및 초전도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 장치용 회전 손실 자동 측정기 및 측정 방법 등의 특허 등을 출원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서남과 마찬가지로 최대주주가 최근 매도를 한 종목으로 투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성델타테크
세탁기 및 프리미엄 핸디형 청소기, 로봇청소기 OEM, 가전 생활 부품 양산 업체입니다. 신성델타테크는 세계 최초 상온 초전도체 개발을 주장하는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보유한 엘앤에스 벤처캐피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익피앤이, 고려제강, 아모텍, 한양이엔지, 인지컨트롤스 등이 초전도체 관련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들 종목은 각각 다른 사업 영역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투자 전에 자세히 조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남과 덕성도 공식적으로는 초전도체 관련 사업을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초전도체 대장주
초전도체의 대장주는 서남입니다.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기술 및 이를 이용한 고자장 자석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남은 상온 초전도체 이슈에서 가장 먼저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이므로 초전도체 대장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서남은 8월 2일 투자 경고 종목에 지정되었으며 최대 주주가 최근 매도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투자 경고에서 투자 위험 종목으로 바뀔 경우 거래 정지가 되며, 통상 대주주가 매도할 경우 주가가 폭락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큰 종목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남은 오늘도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초전도체 급등주 (16일)
오늘(16일) 기준입니다.
신성델타테크는 전일 대비 30% 상승했으며, 국일신동(30%), 모비스(29.9%), 서남(29.9%), 덕성(29.9%), 파워로직스(29.7%) 등 다른 종목들도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신성델타테크의 경우 지난 14일에 주식매매 거래가 정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여 이목을 끌었습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투자 주의할 점
초전도체는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생산 과정도 복잡하여 기술적인 난제와 대량 생산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전도체 관련 사업은 연구 개발 비용이 많이 들고, 수익성이 낮거나 적자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초전도체는 아직 완벽하게 입증되지 않은 신물질입니다. 특히, 상온 초전도체는 학계에서도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으며, 실제로 상용화될 수 있는지 미지수입니다. 따라서, 초전도체 관련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높고, 주가 변동성이 큽니다. 이는 단기적인 투자 위험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초전도체 관련 기업들은 테마주로 인식되어, 시장의 기대감과 실망감에 따라 주가가 크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실제 가치와 상관없이 주가가 조작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초전도체 관련 기업들은 실적과 가치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투자 타이밍과 목표가를 미리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